철학적해석학의 참된 기여는 일단 상대방을 친구 아니면 적어도 중립적인 외인으로 간주했을 경우 그와의 대화에 있어서 생기는 일에 대한 현상학적 분석이다. 그리고 이런 분석은 대결이 아니라 대화가 삶의 본래적 모습임을 보여줄 수 있는 철학적 기반을 제공한다. 일반 철학적 이론이 이렇게 외인
철학적인 「애지」인 것이다.
파스칼(Blaise Pascal, 1623˜1662)은 인간은 신과 동물과의 중간자라고 했다. 인간은 동물로서의 자연성을 가진 면에서는 비참하나, 사유를 통해서 그 비참한 자연성을 넘어 진리와 선을 추구해 마지 않는 데 위대함이 있다고 했다. 그도 역시 인간이 사색을 통해 상승하려는
해석학의 이론을 전개하였다. 조지아 원키는 가다머의 이론을 다음과 같이 요약한다. 가다머가 볼 때 이해란 일차적으로 텍스트나 행위, 실천, 사회규범 같은 텍스트 유사물(text-analogues)의 가능적 타당성(Validity)에 대한 역사 제약적 이해이다. 여기에서 가다머는 자신의 고유한 철학적해석학의 강령 중
해석학
19세기의 콜렌소(J.W.Colenso) 감독은 줄루족의 언어로 성경을 번역할 때에 그들에게 받은 질문으로 인해 성경을 구속사적으로 보지 않고 그들의 입장에서 윤리의 관점으로만 보아서 구약이 잘못되었으며 가짜임을 역설(力說)하였다. 이처럼 성경해석학은 현대적 사상으로 성경을 각색하여 읽음으
평가 페데리코 데 오니스은 1934년『스페인과 라틴아메리카 시 선집』 을 편집하면서 포스트모데르니스모라는 용어를 처음 사용하였고 그 이후 더들리 피츠,로버트 로월 등이 이 용어를 쓰면서 1930~40년대에 걸쳐 매우 중요한 문학 개념으로 등장했다.
2) 포스트모더니즘의 개념
포스트모더니즘 이란